본문 바로가기

돌발성 난청 초기 증상, 한쪽 귀가 먹먹 하면 빠른 치료

슈라인 2023. 9. 16.
돌발성 난청 초기 증상, 한쪽 귀가 먹먹 하면 빠른 치료

어느 날 갑자기 한쪽 귀에서 먹먹하다면? 돌발성 난청 초기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증상이 확인된다면 바로 이비인후과를 가서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돌발성 난청 초기 증상과 한쪽 귀가 먹먹하다면 어떤 조치를 해야 하는지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돌발성 난청 초기 증상

돌발성 난청은 갑자기 한쪽 귀가 먹먹함을 가져오는 첫 번째 증상이며, 보통 30대에서 50대에 많이 발생되는 질병입니다. 그래서 2~3일 안에 치료를 받지 않으면 청력을 상실할 수 있는 무서운 응급질환 중 하나입니다. 돌발성 난청은 뚜렷한 원인도 없이 갑자기 한쪽귀가 들리지 않거나 물이 귀에 들어간 것처럼 먹먹함을 가져다줍니다. 그래서 치료를 골든타임을 놓치게 된다면 청력을 심각하면 잃어버리는 현상을 가져올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

아직까지 돌발성 난청 부분에 있어서는 정확한 이유는 알 수는 없다고 합니다. 돌발성 난청은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청각신경이 손상이 되거나 달팽이관 막힘 현상으로 혈액 순환의 장애가 주요 원인으로 의사들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뇌종양, 청신경종양, 자가면역성 귀질환 등으로 인해 심각한 돌발성 난청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검사

순응청력검사

난청 증상이 발생된다면 순응청력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순음청력검사란 각 주파수의 순음 소리를 내서 최소의 역치를 검사하는 겁니다. 30 데시벨의 소리를 냈을 때 귀에 심각한 손상을 가져다준다면 돌발성난청으로 진단 내립니다.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증상을 빨리 알고 빠른 치료를 받게 된다면 돌발성 난청 환자는 반 이상의 청각을 정상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난청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그대로 방치하게 된다면 청력 손실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유일한치료약물 '스테로이드'

대부분 돌발성 난청 환자의 치료 약물은 스테로이드를 사용합니다. 달팽이관과 청신경의 염증을 줄이기 위해 스테로이드 약물 복용 또는 주사치료로 많이 사용합니다. 그렇다고 완벽 회복하기란 어렵고 치료 중에도 필요하다면 보청기 착용과 청력 재활도 생각해 두셔야 합니다.

돌발성 난청 예방법

나이가 들면 발생되는 큰 질병인 만큼 예방하는 법도 중요합니다. 이어폰을 장시간 동안 끼고 듣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장시간 사용을 자제해야 하며 볼륨 크기도 중간 정도로 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현장이나 소리가 발생되는 곳에 노동일 하시는 분들은 청력을 보호하는 귀마개는 꼭 끼고 작업하셔야 좋습니다.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지 않는 담배나 술은 다들 아시겠지만 줄이셔야 합니다. 그리고 균형 있는 식단 유지도 필요하며 대사증후군을 관리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그리고 매년마다 건강검진을 통해 청력 관리에도 힘을 써주는 것도 예방 차원에 한 가지입니다.

기타 관련 기사

https://www.kukinews.com/newsView/kuk202305120165

갑자기 먹먹 ‘돌발성 난청’ 3일 내 치료해야 청력 보전 [진료실에서]

30대 유 모씨는 최근 창업을 준비하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 어느 날 아침 눈을 떴는데 한쪽 귀가 전혀 들리지 않아 바로 동네 이비인후과를 찾았

www.kukinews.com

http://www.bos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78719 

‘돌발성 난청’, 의심 증상 있으면 즉시 치료받아야 - 의학신문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돌발성 난청은 짧게는 수 시간 또는 2~3일 이내에 빠르게 청력이 나빠지는 질환으로, 대개 한쪽 귀에서 발생하고 심한 경우 청력을 완전히 잃을 수도 있으나 대

www.bosa.co.kr


오늘은 누구나 찾아올 수 있는 돌발성 난청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이 질병은 누구에게나 쉽게 찾아 오는 질병이기 때문에 너무 막연하게 대처할 부분은 아닙니다. 잘 듣지 못하게 되면 의사소통이 어려워지고 사회생활에 있어서 힘들어져 정신건강에도 큰 영향이 있을 수 있으니 혹시라도 지금 본인 귀도 위와 같은 초기 증상이다라는 분들은 가까운 이비인후과 가서 진료를 받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긴 글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